입술로 주님을 찬양합시다(시 96:1-13)
1-2절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십시오.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하십시오. 여호와께 노래하고 그분의 이름을 찬양하십시오. 날마다 그분의 구원을 선포하십시오.
시인은 이스라엘 뿐 아니라 온 땅을 향해 하나님께 찬양하고, 예배하고, 그분의 구원을 선포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왕이시며, 공의와 의와 진실로 심판하러 오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자들에게 그 감격을 잊지도, 잃지도 말고 ‘새 노래’를 지어 찬양하라고 요청합니다. 구원하신 하나님의 이름과 구원을 위해 행하신 기적과 구원을 통해 드러내신 영광을 온 땅이 다 들어 알도록 선포하라고 합니다. ‘온 땅’은 세상의 모든 민족을 가리키며, ‘새 노래’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대한 찬양을 의미합니다.
찬양의 내용은 창조주요 참된 신이신 하나님의 구원과 영광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우상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위대하신 분이십니다. 모든 피조물이 경외하며 받들어야 할 창조주이십니다. ‘존귀와 위엄’, ‘능력과 아름다움’(6절)은 우주적인 왕으로서의 하나님의 존귀하심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모든 민족을 향해 하나님께 예배하도록 요청합니다. 만방의 족속들이 예물을 가지고 하나님의 궁정에 들어가 경배하는 것은 예배 행위로,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나타냅니다. 이어 의롭고 공평한 하나님의 세계 통치를 찬양합니다(10-13절).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까? 교회 안에서만이 아니라 학교나 일터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직도 복음을 듣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구원을 선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습니까? 침묵으로 하루를 보내지 않도록 합시다. (2017. 1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