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하나님 나라의 비밀 (2)

믿음찬교회 0 17 03.03 16:01
하나님 나라의 비밀 (2)
막 4:10~11
2024.03.01

지난주 우리는 마가복음이 말씀하는 하나님 나라 비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마가복음만 말씀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 전체로 확대하면 더 많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존재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처음으로 성경에 기록된 곳은 다니엘서입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포로 가운데 있던 다니엘에게 놀라운 계시를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놀라운 환상이었는데, 중요한 것은 그 환상이 말씀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역사의 마지막에 이루어질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주셨습니다.
불이 강처럼 흘러나오는 하나님의 놀라운 보좌가 있고, 그 앞으로 인자 같은 이가 나아갑니다. 인자 같은 이는 하나님으로부터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받는데, 그것은 쇠하지 않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이 환상은 다니엘서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성경이 말씀하는 하나님의 많은 계시 가운데 단연코 절정입니다.

하나님은 일찍이 아브라함을 부르시어 자신의 뜻과 계획을 계시하셨습니다. 이후 하나님은 모세를 부르시고 또 자신의 뜻과 계획을 계시하셨습니다. 이후 하나님은 사무엘을 부르시고 또 자신의 뜻과 계획을 계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계시는 그렇게 역사 속에서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북이스라엘과 남유다가 결국 망하고 맙니다. 그들은 포로로 끌려갔고 더 이상의 희망이 없는 어두운 시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새로운 하나님의 계시가 다니엘에게 임하였습니다.
그것은 역사의 마지막을 조명하는, 종말론적인 하나님 나라 계시였습니다. 하나님은 가장 어둡고 어려운 시기에 가장 밝고 빛나는 계시를 주신 것입니다.
물론 그런 후에도 역사는 어두운 현실을 흘러갔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때가 차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유대 땅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다니엘이 환상 가운데 본,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의 인자 같은 바로 그분입니다.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스스로 인자로 칭하시면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시고 보여주시기 시작하셨습니다. 병자를 고치고 귀신을 물리치고 하나님의 나라를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 가운데 심으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제 이 땅 가운데 교회를 통해 신비하고 비밀스럽게 자라기 시작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그렇게 임했습니다.
그러므로 다니엘서의 예언과 예수님의 탄생과 죽음 그리고 교회의 성장... 이런 모든 내용들이 하나님 나라의 비밀입니다.

그러면 하나님 나라는 이제 어떻게 성장할까요? 하나님 나라의 미래와 관련한 비밀들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마가복음(4장)에서 마태복음(13장)으로 가면 하나님 나라와 관련한 내용이 좀 더 풍부해지는데, 그 내용을 비교해 보면 마태복음엔 하나님 나라의 미래의 내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라지입니다.
가라지는 뿌려진 씨 가운데서 자라는 씨의 변종입니다. 가라지는 적당한 번역이 아닙니다. 독보리 혹은 깜뿌기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가라지는 가라지라고 하는 다른 이종이 아니라, 기존 씨가 변하여 되는 변종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의 성장과 관련한 미래적 비밀의 하나는, 하나님의 나라는 그런 내부적인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태복음은 가라지 비유를 매우 중요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마지막 추수 때가 이르면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살라집니다. 예수님은 동일한 내용을 그물 비유로 다시 말씀하셨습니다. 천국은 마지막 때에 각종 물고기를 잡은 그물과 같습니다. 그물에 가득하매 물가로 끌어내어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못된 것은 내버립니다.
그러므로 가라지의 성장과 가라지의 최후와 마지막 선별.... 이와 같은 내용도 하나님 나라의 중요한 비밀입니다.

복음서를 넘어 요한계시록으로 가면 또 다른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있습니다.
‘일곱 별과 일곱 촛대의 비밀’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비밀입니다. 이 비밀은 다니엘서의 그 영원한 하나님 나라가 초라한 현실 교회에 임해 있다는 비밀입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두세 사람이 모인 진실한 모임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해 있는 것입니다. 아주 기이한 내용이죠. 그래서 그것은 우리 가운데 예상치 못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계시록 10장에 가면 또 다른 비밀이 나옵니다.
그것은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 때가 아니라 불려고 할 때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마지막 비밀인데, 그것 역시 하나님 나라와 관련된 비밀입니다. 그것은 일곱째 나팔이 울리기 직전, 성도의 권세가 깨어지고 교회가 세상 속에서 몰락하게 되는 것을 말씀하는 비밀입니다. 세상에서 교회와 성도의 패배가 절정에 달할 때, 마침내 일곱째 나팔이 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 역시 우리에게 기이한 비밀입니다.

여러분, 이상과 같은 하나님 나라의 비밀들은 하나하나 길게 살펴볼 내용이지만, 오늘은 전체적으로 알기 위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성경이 말씀하는 이상과 같은 하나님 나라의 시작과 진행과 완성의 비밀을 우리 마음과 믿음에 간직해야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잘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휴거와 666과 적그리스도와 재림의 시기 등... 그런 내용에 대해선 관심을 갖지만, 그러나 정작 더 중요한 하나님 나라의 비밀에 대해선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 이 내용을 비록 구체적으로는 다 이해할 순 없지만,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믿으며 이 마지막 때를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계시와 비밀의 관점으로 말하면, 성경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하나님 나라의 시작과 완성을 말하는 비밀의 책입니다.
에덴동산에서 잃어버린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의 오랜 역사와 굴곡 속에 마침내 임하고, 그렇게 생겨난 귀한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가 그날에 마침내 하늘에서 내려오는 하나님 나라와 만나는 것입니다. 성경은 그와 같은 한편의 대하드라마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신앙의 중심은 예수님과 하나님 나라여야 합니다.
내가 예수님을 통해 이 땅에 임한 그분의 나라와 통치 속에 살아가고 있는가... 그것이 우리의 구원이자 신앙의 신비입니다. 복 받고 잘 되고 기도응답 받고 자녀들 잘 되고... 그런 모든 것은 부차적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 나라의 의를 추구하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말씀을 맺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두 번에 걸쳐 하나님 나라의 비밀에 대한 설교를 들으셨습니다. 이 내용은 우리 믿는 자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성경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무엇입니까?
그 나라가 가까이 왔고 임했다는 것이 비밀이고, 그 나라가 우리 가운데 활동한다는 것이 비밀이고, 그 나라가 내부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 비밀이고, 그 나라가 마지막 날 교회와 믿는 자들의 패배와 초라함 가운데 완성된다는 것이 비밀입니다.   
아무쪼록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이와 같은 하나님 나라의 비밀 속에 승리하시는 여러분과 제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