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보

20210711 주보

믿음찬교회 0 126 2021.07.11 10:47
하나님의 나라 비유를 말하는 마태복음 13장은 마태복음 5대 강화의 하나로서 마태복음 안에서 무척 중요합니다. 13장은 구조적으로 마태복음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고, 또 내용적으로도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말씀하시려고 이 땅에 오셨는데, 그 하나님의 나라의 어떤 중요한 내용을 이 13장이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요한 내용은 오늘 본문에서 천국의 비밀로 나오고, 천국 말씀으로 나오고, 또 씨 뿌리는 비유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설교는 이 내용을 우리가 살펴보고, 은혜와 교훈을 받고자 합니다.
마태는 13장을 무척 어렵게 써놓았습니다. 여기엔 크고 작은 하나님의 나라 비유 8개가 있고, 2개의 해석이 있고, 2부류의 대상이 있습니다. 2부류의 대상은 하나는 무리이고, 다른 하나는 제자입니다. 무리에게 말씀하실 때가 있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실 때가 있고... 이것이 정확히 구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여러 내용으로 13장이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 학자들도 이 13장의 구조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떤 분들은 13장의 구조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하기도 합니다.
13장 전체 구조에 대해서는 다음 주일에 다시 살펴보기로 하고, 우선 오늘 본문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먼저 씨 뿌리는 비유가 나오고, 두 번째로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가 나오고, 세 번째로 씨 뿌리는 비유 해석이 나옵니다. 마태는 왜 이렇게 글을 쓰는 걸까요? 그것은 이 비유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그 중요한 비유 해석을 곧바로 말하기보다는 중간에 어떤 내용을 넣어서 준비시키는 것이죠. 우리가 어떤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 잠시 멈추었다가 말하는 거와 비슷합니다. 물론 마태가 말하는 이 중간 내용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튼 우리는 지금 마태가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가 ‘뭔가 중요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이해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씨 뿌리는 비유를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비유의 의미를 백성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왜 예수님이 말씀을 비유로 하시고 그 의미를 말씀하지 않으시는지 묻게 됩니다.
그러자 예수님의 대답이 놀랐습니다.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 천국의 비밀은 다시 말해,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죠. 마태는 천국이라는 용어를 주로 쓰고 있는데, 다른 복음서들은 하나님의 나라로 말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지금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내용은 비밀스런 내용이고, 그 비밀스런 내용은 하나님 나라의 외부자가 아닌 내부자에게만 허락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이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하나님의 나라’는 그분을 믿는 자들에게만 허락하시는 비밀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