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보

20200502 주보

믿음찬교회 0 92 2021.05.02 10:25
마태는 마태복음 10장에서 예수님의 제자 파송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앞부분인 1~15절까지는 예수님의 제자 파송과 파송 지침이 나오고, 뒷부분인 16절부터는 예수님의 제자 파송 설교가 나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어떤 말씀을 하시고 있는가...
첫 번째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입니다.
두 번째는 ‘사람들을 삼가라’입니다.
세 번째는 ‘할 말을 주시리라’입니다.
네 번째는 ‘끝까지 견뎌라, 피하라’입니다.
이렇게 16~23절까지 예수님은 이와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 마지막에 조금 특별한 말씀 하나가 남아 있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이 말씀은 박해를 당하는 제자들에게 주시는 예수님의 예언이죠. 그런데 이 예언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주님께서 곧 오신다는 의미일까요? 그래서 너희의 박해가 그리 길지 않을 것이라는 소망의 의미일까요?
오늘 설교는 이 말씀의 정확한 의미를 최선으로 찾아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과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우선 생각할 것은 마태복음 안에 이 말씀과 비슷한 말씀이 또 하나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나리라.”(마24:32~34)
‘인자가 가까이 문 앞에 이른다...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일어난다...’ 오늘 본문과 상당히 유사한 말씀입니다. 여기서 이 일이 다 일어난다고 했는데, 그것은 바로 앞에 있는 말씀을 가리킵니다. “그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의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마24:30~31)
비슷한 이 두 말씀, 즉 10:23 말씀과 24:30~34 말씀을 같이 생각하면 ‘인자가 오신다’는 이 말씀의 의미를 예수님의 재림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기에 큰 문제 하나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예수님이 말씀한 그 재림의 시간이 너무 빠르다는 사실입니다. 박해를 피하는 제자들이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주님이 재림하시고,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주님이 재림하신다는 의미가 되죠. 그러나 아시다시피 주님의 재림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지금도 기다리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성경을 잘 살펴보면, 구약에 하나님께서 오시고 주께서 오신다는 말씀이 나오고, 신약에도 인자가 오시고 그가 오신다는 말씀이 더러 나오는 것을 봅니다. 특히 요한계시록 말씀에 그런 표현이 있습니다.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느니라(오시리라x)”(계1:7),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계2:16),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계3:20)
여기서 ‘오신다’는 이 말씀들은 다 현재형이고, 의미상 미래를 가리킨다고 해도 먼 미래가 아닙니다. 즉 최후의 재림을 가리키는 말이 아닌 것이죠.
계 1:7 말씀은 왕이신 예수님께서 지금 이 시대 속에 오고 계신다는 의미입니다. 계2:16 말씀은 예수님께서 지금 버가모교회에 임하여 그 교회의 니골라당과 싸우시겠다는 의미입니다. 계3:20 말씀의 의미는 예수님께서 자신에게 문을 여는 자에게 개인적으로 임하여 그와 친밀한 교제를 나누시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해 ‘주님께서 오신다’는 말의 의미가 재림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직접 오시는 것과 같은 그러한 사건과 일이 발생할 때, 그것이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역사적이든 개인적이든 성경은 그것을 주님께서 오신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