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보

20211114 주보

믿음찬교회 0 211 2021.11.14 11:51
지금 우리는 어느 덧 마태복음의 깊은 곳으로 들어왔습니다. 깊은 곳에 왔다면, 뭐가 있을까요? 네, 우리가 평소 알던 것과는 다른 것이 있습니다. 
 지난 주 말씀도 그렇고, 오늘 말씀도 그렇고... 우리는 평소 잘 모르던 마태복음의 깊은 내용을 보고 있습니다. 지난 주 예수님과 베드로 사이에 있었던 그 사건... 거기엔 베드로의 깊은 고민과 예수님의 깊은 사랑이 있었죠.
 오늘 본문도 마찬가지입니다. 마태복음이 감추고 있는 또 다른 말씀이라할까... 우리가 알던 기독교가 아닌 예수님이 직접 말씀하시는 조금 생소한 기독교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이 속한 마태복음 18장 전체는 마태복음이 말하는 예수님의 5개의 설교 중 4번째 설교입니다. 우리는 산상수훈을 들었고 제자파송을 들었고 천국비유를 들었습니다. 이제 이 4번째 설교의 주제는 공동체입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어떤 공동체를 이루어야 하는가... 그것이 18장 말씀입니다.
 그런데 18장 말씀의 첫 번째 내용인 오늘 본문이 중요합니다. 오늘 본문을 잘 이해해야 18장 전체를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오늘 본문 4개의 말씀 중에서 단연 핵심 말씀이라고 꼽는다면, 그것은 3절입니다. 우리는 3절을 잘 이해해야 하겠습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우리는 예수님의 이 엄숙한 경고를 쉽게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대체로 우리 는 구원을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교회를 다니며 신앙생활을 하면, 구원은 이미 받은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마태복음을 보면,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에 대해 여러 차례 엄숙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5: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19:17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9:2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라는 말씀이 있죠.
 우리가 이렇게 예수님께서 천국과 구원과 영생에 대해 말씀하신 것들을 쭉 모아보면, 예수님께서는 천국과 구원과 영생에 대해 여러가지로 다각도로 말씀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