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게시판

홈페이지의 취지에 맞지 않는 글이나 상업성 광고 글, 비방글 등은 사전동의 없이 관리자의 권한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성령 강림절의 영적 의미’

우리usyoo 0 570 2019.06.19 15:48

성령 강림절의 영적 의미

 

오늘날 교회가 지키는 성령강림절(聖靈降臨節, Pentecost)은 주님의 승천 이후 오순절 날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있던 제자들에게 주님께서 약속하셨던 그대로 성령이 신약교회 위에 처음이자 영원히 임재 했던 사건을 기념하는 날이다.(1:4,5 2:1-4)

이 같은 성령강림의 날을 오순절(五旬節, 50이라는 뜻)이라고도 부르는 것은 원래 구약의 칠칠절(七七節) 절기였던 이날에 성령이 강림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즉 이는 초실절(初實節) 다음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이며, 7주간의 곡물 추수 기간이 끝난 다음날인 구약의 칠칠절 또는 맥추절에 성령 강림이 이루어졌던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23:15-17) 여기서 우리는 신약의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은 구약의 곡식 추수가 있었던 것처럼, 성령강림은 회개한 영혼의 추수이 추수되는 날이다. 곧 회개한 성도의 천국 구원과 구원받은 영혼의 풍요한 생활 및 영혼의 평안함이 실현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오순절은 출애굽기 19장을 보아 그 날은 애굽에서 나온 지 50일째 되는 날이었으며 그날에 율법을 주심으로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완전히 조직하여 주신 것 같이 오순절에 성령을 주심으로 예수 안에서 교회를 조직하셨다고 개혁자 테오도르 베자는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억할 것은 첫 열매를 드리는 날(28:26)이 오순절이었던 것이다. 즉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속죄를 받고, 구원받고, 성령으로 중생한 영혼들이 열매가 되어 주님의 창고인 교회에 일어난 첫 영적 추수 사건이었다. 이같이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은 의미 있고 귀한 사건이기 때문에 사도 바울도 이 날을 귀한 성일로 지켰다.(20:16, 고전 16:8) 교부시대 이후로 부활절로부터 오순절까지의 기간은 신자에게 세례를 주는 시기로 되었으며, 교회들도 이를 따라 영혼구원에 더욱 매진하는 기간으로 삼았던 것이다.

 

오늘도 이 의미로 오순절 즉 성령 강림절을 지키는 것이다.

 

 

Comments